보쉬, 소프트웨어중심 자동차 위한 솔루션과 기술로 성장 중
상태바
보쉬, 소프트웨어중심 자동차 위한 솔루션과 기술로 성장 중
  • 유예리 기자
  • 승인 2023.10.06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뮌헨에서 열린 IAA 모빌리티 2023에서 보쉬 이사회 의장 및 보쉬 그룹 회장 스테판 하퉁 박사는 “모빌리티의 소프트웨어중심 미래에는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스의 소프트웨어의 상호작용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보쉬는 그 어느 때보다 이동성을 위한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는 동시에 자사의 하드웨어 전문성을 더욱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보쉬는 2024년 1월 1일부터 자사의 모빌리티(Mobility) 사업 부문을 개편한다
자율 주행 기능들이 점차 늘어나면서 보쉬는 운전자가 잠시 도로에서 시선을 돌릴 수 있게 해주는 기술적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소프트웨어는 미래 모빌리티의 핵심이다. 중앙 차량 컴퓨터부터 클라우드 솔루션 그리고 반도체에 이르기까지 보쉬는 모든 영역에 걸쳐 소프트웨어중심 자동차를 위한 솔루션과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보쉬는 자동차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이에 필요한 하드웨어에서도 자사의 강점을 활용하고 있으며 이미 차량용 컴퓨터 분야에서 견고한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보쉬는 운전자 보조 및 인포테인먼트용 컴퓨터 분야에서 2026년 30억 유로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환경이 여전히 불안정하고 도전적인 상황이지만 보쉬의 사업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뮌헨 IAA 모빌리티 2023에서 발표

뮌헨에서 열린 IAA 모빌리티 2023(IAA Mobility 2023)에서 보쉬 이사회 의장 및 보쉬 그룹 회장 스테판 하퉁 박사(Dr. Stefan Hartung)는 “보쉬는 소프트웨어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이를 사용하여 모빌리티의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다. 우리의 기술은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를 현실화하고 이를 도로 주행에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스테판 하퉁 박사(Dr. Stefan Hartung)는 “모빌리티의 소프트웨어중심 미래에는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스의 소프트웨어의 상호작용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보쉬는 그 어느 때보다 이동성을 위한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는 동시에 자사의 하드웨어 전문성을 더욱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보쉬는 2024년 1월 1일부터 자사의 모빌리티(Mobility) 사업 부문을 개편한다. 이를 통해 사업부 간 협업이 강화될 것이다. 보쉬의 모빌리티(Mobility) 사업 부문은 3만 8,000명의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자동차 업계에서 가장 높은 수치이다.

보쉬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결합된 패키지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비디오 인식 소프트웨어 또한 독립형 제품으로 선보이고 있다

소프트웨어중심 자동차는 새로운 중앙집중식 IT 및 전자 아키텍처를 요구한다. 보쉬는 이 아키텍처의 개발 및 자동차 전자장치와 클라우드 간의 상호작용 제어가 가능한 몇 안 되는 기업 중 하나이다. 

보쉬는 다양한 제조업체가 생산하는 칩에서 실행되는 하드웨어에 구애받지 않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그 결과 중 하나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분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운전자 보조 및 자율 주행 시스템을 위한 특수 미들웨어이다. 

소프트웨어가 설계 및 개발의 출발점이 되는 자동차는 운전자에게 개인화된 디지털 운전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운전자 보조와 같은 영역의 새로운 기능들은 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차량에 추가될 수 있다. 보쉬 모빌리티(Mobility) 사업 부문 회장 마르쿠스 하인 박사(Dr. Markus Heyn)는 “우리는 스마트 기기들의 빈번한 업데이트에 익숙해져 있다. 자동차 또한 페이스리프트 또는 풀 체인지와 관계없이 언제든지 새로운 기능들을 제공받을 수 있어야 한다. 

보쉬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들을 통해 자동차는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그것은 소프트웨어가 편의성과 지속가능성을 더욱 발전시켜주는 핵심이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전기 자동차의 경우, 소프트웨어는 연결된 에너지 및 열 관리를 가능하게 하여 배터리 충전 시간을 최대 20%까지 줄일 수 있다.

보쉬는 센서, 차량용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 차량의 핵심 구성 요소들을 개발, 생산하고 있다


독립형 비디오 인식 소프트웨어 선보여

자율 주행 기능들이 점차 늘어나면서 보쉬는 운전자가 잠시 도로에서 시선을 돌릴 수 있게 해주는 기술적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이는 차량 주변 환경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정보가 있어야 가능하다. 이 정보가 있어야 자동차가 자율적이고 안전하며 번거로움 없이 교통흐름에 맞게 주행할 수 있다. 

차량 주변 환경에 대한 비디오 인식은 보조 운전에서 자율 주행과 자동 주차로의 전환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보쉬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결합된 패키지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이제 자사의 포트폴리오에 비디오 인식 소프트웨어 또한 독립형 제품으로 선보이고 있다. 하드웨어와 관계없이 보쉬 소프트웨어는 다양한 시스템 온 칩(SoCs)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자동차 제조사들에게 최대한의 유연성을 제공한다.

보쉬는 IAA 모빌리티 2023(IAA Mobility 2023)에서 자사의 비디오 인식 소프트웨어를 독립형 제품으로 선보였다. 또한, 하드웨어 전용 카메라 헤드들을 선보였다.

운전자들은 차량이 스마트폰처럼 업데이트되기를 기대한다. 미래에는 하드웨어를 교체할 필요 없이 앱처럼 차량에 다양한 기능들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다. 

보쉬의 새로운 제어 개념인 VDC 2.0(Vehicle Dynamics Control 2.0)이다. 이 소프트웨어는 제동 시스템뿐만 아니라 전기 파워트레인과 전기 조향 시스템에도 개입할 수 있다

또한 레이더 및 초음파 옵션들 외에도 비디오 기반 센서들은 운전자 보조 및 자율 주행에서 차량 주변 환경 감지 시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한다. 새로운 보쉬 카메라 헤드들의 경우와 같이 다수의 센서들로 캡처된 이미지 데이터는 보쉬 소프트웨어로 처리되어 운전 및 주차와 관련된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들에 사용될 수 있다. 

이는 안전성을 강화할 수 있는 기능들의 가능성을 열어준다. 예를 들어, 주행 또는 후진 시 자동 제동은 물론 능동형 크루즈 컨트롤, 능동형 차선 변경, 주차 보조 기능과 같은 편의 기능들, 그리고 고속도로, 외곽 도로, 도심 거리에서의 자율 주행 등이 있다. 장애물 감지 및 분류를 위해 보쉬 소프트웨어는 심층 신경망과 같은 AI 방법을 사용한다. 이러한 네트워크들을 학습할 때 보쉬는 전 세계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할 수 있으며 이러한 방식으로 개발 과정에서 국가별 및 현지 요구 사항들을 고려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