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입자동차협회, 2023 자동차 정책세미나 개최해
상태바
한국수입자동차협회, 2023 자동차 정책세미나 개최해
  • 유예리 기자
  • 승인 2023.11.09 2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AIDA, 자동차 산업 미래 논의를 위한 2023 자동차 정책세미나 개최
민관산학 전문가가 모여 탄소중립, 자율주행 등 다양한 자동차 사안에 대한 의견 공유
한국수입자동차협회가 11월 8일 ’2023 KAIDA 자동차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이하 KAIDA)가 지난 8일 한국경제인협회 FKI 타워 컨퍼런스 센터에서 미래 모빌리티 시대의 탄소중립과 안전기준을 주제로 ’2023 KAIDA 자동차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KAIDA 회원사를 비롯,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지성호 의원, 환경부 정선화 대기환경정책관, 국토교통부 전형필 모빌리티자동차국장 등 다양한 업계 및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탄소중립과 전기차, 자율주행 기술의 안전성 등 미래 자동차 산업 전환기에 주목해야 할 다양한 안건들을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첫 번째 발표를 맡은 한국과학기술원(KAIST) 배충식 교수는 ‘Net-zero 실현을 위한 탄소중립연료 활용 기술’을 주제로 수송분야의 탄소중립을 위해 전기·수소·재생합성연료(e-Fuel)의 병존 및 보완·발전이 요구되며, 이를 위한 재정적 지원과 표준화 그리고 국제협력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했다. 아울러 배 교수는 연소과정 중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에너지 제조 과정에 활용함으로써 폐쇄형 탄소 사이클 구현이 가능하다는 e-Fuel의 장점에 주목하면서, e-Fuel의 낮은 에너지 효율과 높은 제조 원가부담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고 제언했다.

FKI 타워 컨퍼런스 센터에서 개최된 ’2023 KAIDA 자동차 정책세미나’는 미래 모빌리티 시대의 탄소중립과 안전기준을 주제로 진행됐다

두 번째 발표자로 나선 자동차융합기술원 이항구 원장은 ‘탄소중립과 미래차 시대, 파워트레인별 수요전망’이라는 주제로 세계 자동차 산업의 현황과 지역별 자동차 시장의 특성 및 향후 전망을 전했다. 또한 이 원장은 현재 전기차 시장에서 발생하는 수요 둔화 현상은 일시적이며 성장세가 지속될 것이라 전망하는 한편, 친환경 모빌리티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기술 발전, 정보 공유, 새로운 표준 정립 등 이해관계자 간 협력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자동차안전학회 부회장에 재임 중인 한국해양대학교 신동훈 교수는 ‘자율주행자동차 현주소와 향후 과제’ 발표를 통해 글로벌 자율주행 시장 현황과 주요 이슈를 소개했다. 신 교수는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과 반자율주행 기능(AD)과 같이 운전자와 자율주행 AI가 공존하는 형태의 현실적인 자율주행이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면서, 관련 사고와 오작동에 따른 대응 사례를 분석하는 한편 기술의 장단점을 소비자에게 명확히 전달해 기술 이해도를 높이고 운전자의 책임을 인지시켜 자율주행 안전성을 확보해 나가야 한다고 제언했다.

마지막 발표로는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최경호 교수가 ‘미래형자동차 안전기술 국내외 동향 및 사고분석 기반 제도 개선 방향’을 주제로 전기차와 자율주행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제도적 움직임에 대해 발표했다. 최 교수는 전기차와 자율주행차가 미래형자동차로 각광받는 것에 비해 시장 비중이 적고 소비자 신뢰도도 정체되고 있다고 전하면서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의 사고 분석을 통해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제도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KAIDA 틸 셰어 회장은 “자동차 산업이 변화와 혁신의 시기를 맞으면서 KAIDA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KAIDA는 앞으로 정책 입안자들과 의견 공유의 장을 늘리고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학술 연구 및 조사를 진행하는 등 자동차 산업의 미래 모빌리티 전환에 기여할 다양한 활동에 나서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