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 다이제스트/DELPHI NEW TE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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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T 다이제스트/DELPHI NEW TECH
  • yyjun
  • 승인 2002.04.0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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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동·수동형 안전 시스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신제품을 출시하는 델파이의 몇가지 제품군을 소개한다. `안전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라는 주제의 프로젝트로 탄생한 능동·수동형 안전 시스템인데 여기에는 트락사 안정성 개선 시스템, 다이내믹 차체 제어 시스템, 매그니라이드 승차감 제어 시스템, 통합 섀시 컨트롤 등이 포진해 있다 안전에 대한 새로운 접근(A New Approach to Safety) 안전에는 우선 사고를 피하는 것과 충돌사고 발생 때 탑승자를 보호하는 것이 있다. 양쪽 모두에 있어 더 진보되고 반응속도가 빠르며 선별적인 시스템을 통해 상황과 탑승자 특성에 적합한 반응 방식을 추구하는 것이 오늘날의 경향이다. 이 분야에 많은 발전이 계속 진행되고 있지만 델파이는 능동과 수동의 두 분야에서 시너지를 개발해 통합 안전 시스템(Integrated Safety System)을 선보였다. 통합 안전 시스템은 부분의 합보다 큰 이익을 창출하는 방식이다. 이 개념을 선보이기 위해 50여가지 안전 기술을 포괄하는 델파이의 안전 포트폴리오에 기반을 둔 시스템을 활용, 프로토타입의 자동차가 제작되었다. <그림 1> 통합 안전 시스템 통합 안전 시스템만의 돋보이는 옵션 1. 미래를 예측하는 기지 통합 안전 시스템은 운전 과정을 5가지 `상태`로 구분한다. 이는 정상, 경고, 충돌회피 가능·불가능, 사고 후 상태이다. 정상 및 경고 상태에서 차는 도로 상태, 접근하는 물체 등 주변 환경과 운전자의 상태까지 모니터링한다. 어린이가 차 앞으로 뛰어들면 ISS 시스템은 운전자가 얼마나 재빨리 반응해야 하는가, 차는 얼마나 빨리 감속해야 하는가를 계산한다. 또한 운전자의 호흡, 동공이 풀린 상태 등을 종합해 운전자가 얼마나 정신을 차리고 있는가를 판단하며, 이 상황에서 안전을 유지키 위해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를 알아낸다. 2. 탑승자 안전 개선 최초의 탑승자 체중 감지 시스템이 설치된 모델은 델파이의 수동형 탑승자 감지 시스템(PODS)를 채택한 재규어이다. 수동형 탑승자 감지 시스템은 탑승자 에어백 작동 여부를 판단한다. 이는 에어백의 작동이 탑승자의 체중, 체격, 자세에 따라 적절히 이루어지도록 하는 감지 시스템의 첫 단계가 구현된 것이다. 능동형 무릎 보호 장치는 정면 충돌 때 팽창 장치가 탑승자 쪽으로 접근해 다리 아래 부분의 부상을 방지한다. 그리고 장치의 표면이 시트에서 멀리 떨어져 있도록 설계되어 넓은 실내공간을 확보할 수 있고 안락한 공간을 제공한다. ● 트락사(TRAXXAR TM) 안정성 개선 시스템 트락사는 제동 분야를 조향, 엔진 및 현가장치 제어 시스템과 통합해 단일 시스템을 구축, 차의 안정성을 개선하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힘든 운전 조건 하에서도 운전자가 차를 제대로 제어하게 해주는 특징이 있다. 트락사는 안정성을 개선하고 핸들링과 컨트롤을 향상시킨다. ① 노면이 젖어 있거나 눈이나 얼음에 덮여 있을 때, 경사면에서 방향전환을 할 때, 위험을 피해야 할 때 또는 트레일러를 견인할 때 운전자가 차를 잘 컨트롤할 수 있게 해 준다. ② 바퀴가 미끄러지거나 스핀의 위험이 있을 때 이를 감지해 제동, 현가장치, 엔진 토크, 조향 등을 개별적으로 조정, 미끄러지는 위험을 감소시킨다. ③ 어려운 상황이나 미끄러운 도로에서 방향전환의 과다 또는 부족 상태를 최소화시켜 조향 응답성과 핸들링을 개선한다. <그림 2> 트락사 안정성 개선 시스템 ·작동방식 트락사는 제동, 현가장치, 동력계통을 통합, 차의 움직임에 영향을 미치는 바퀴의 힘을 제어한다. 트락사 알고리듬은 요잉율 센서, 수평 가속 측정기, 스티어링 휠 센서, 브레이크 스위치 또는 마스터 실린더 압력 센서와 바퀴 속도 센서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센서로부터 들어오는 데이터에 입각해 언제 어떻게 이 시스템을 가동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실제 제어 작업은 ABS, TCS 시스템 컨트롤러, 실시간 댐핑 컨트롤러, 동력계통 컨트롤러 및 가변 압력 조향 컨트롤러 등이 시행되며 이를 통해 차를 안정시키고 운전자가 의도한 코스를 회복하는 것이다. ·적용모델 ① 캐딜락 드빌 및 세빌에 `스태빌리트랙(StabiliTrak)`이라는 이름으로 설치. ② 시보레 코베트에 `액티브 핸들링(Active Handling)`이라는 이름으로 설치. ③ 올즈모빌 오로라에 `정밀 제어 시스템(Precision Control System)`이라는 이름으로 설치. ④ 폰티액 보너빌에 `스태빌리트랙(StabiliTrak)`이라는 이름으로 설치. ● 다이내믹 차체 제어 시스템 다이내믹 차체 제어(Dynamic Body Control) 시스템은 코너링 때, 고속 방향 전환 때 및 비포장도로 주행 때 차의 안정성, 컨트롤 및 핸들링을 개선해 주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차의 롤링을 줄여서 안정적이고 수평이 유지되는 환경을 제공한다. 다이내믹 차체 제어 제품군은 성능, 패키징, 시스템 가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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