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2019년 12월 말 국내 자동차 누적등록대수가 2,367만 7,366대로 집계되었다고 밝혔다. 이는 2018년 보다 47만 5,000대(2.0%) 늘어난 것으로 인구 2.19명당 자동차 1대를 보유하고 있는 셈이다.
전체 자동차 등록대수는 2015년부터 5년 동안 소폭 감소하고 있지만 1가구 2~3차량의 보편화, 1인 가구 증가 등으로 당분간 완만하지만 지속적인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전체 등록대수 중 국산차는 2,126만대(89.8%)이며, 수입차는 241만대(10.2%)로, 수입차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자동차 신규등록대수는 181만 1,000대로 2018년 184만 3,000대 보다 3만 1,081대가 감소, 1.7%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신규등록 중 국산차는 2018년 153만 8,000대에서 2019년 152만 4,000대로 0.9% 감소, 수입차는 29만 7,000대에서 28만대로 5.9% 감소를 보였다.
2019년도 연료 종류별 자동차의 등록현황을 살펴보면, 가솔린과 LPG 차량은 등록대수가 각각 1,096만대, 200만대로, 점유율은 지속해서 소폭 감소(2013년 48.5% → 2019년 46.3%, LPG 2013SUS 12.3% → 2019SUS 8.5%)하는 추세고 디젤차는 등록대수가 996만대로, 증가세가 둔화(2013년 38.1% → 2019년 42.1%)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정부의 친환경차 및 수소충전소 보급확대 정책과 국민들의 미세먼지 등 대기환경에 대한 인식변화에 따라 친환경 자동차의 등록대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전기, 수소, 하이브리드 등의 친환경차는 총 60만 1,048대로 그 비중이 2018년 2.0%에서 2019년 2.5%로 늘어나 친환경차의 점유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친환경자동차의 비중을 최근 3년간 비교하면 2017년 전체 신규등록 대수 중 친환경차의 비중은 5.4%, 2018년 6.83%, 2019년 7.95%를 차지했다. 수소차는 4,197대로 1년 만에 약 6배 증가했다.
전체 수입차 등록대수 중 친환경차의 비중은 2017년 4.225, 2018년 5.42%, 2019년 6.37%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